[실전구매] 중고차 살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 TOP6

중고차 구입 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 TOP 6

중고차를 구입할 때 아무리 신경 써도 놓치는 부분이 있어요. 머리가 하얘지는 그런 느낌? 이번에 소비자들이 중고차를 살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 6가지를 꼽아보았어요.


1. 무작정 현장 방문하기

https://www.chutcha.net/images/ca_tips/20160803/honeytip_2.jpg

혹시 차를 보러 단지에 방문할 때 예약 없이 그냥 가시는 분들 계시나요? 

대부분의 딜러는 사무실에서만 업무하는 것이 아니라, 손님을 상대하고 있거나, 차를 매입하기 위해 외근을 다니는 경우가 많아요. 참고로 중고차 1대를 거래하는데 보통 2~3시간이 소요될 정도로 오래걸려요.

그래서 예약을 하지 않고 방문하면, 딜러를 만나지 못하거나 오랫동안 기다릴 수도 있어요. 또 인기 있는 차의 경우 금방 팔리는 경우도 있고요. 그래서 방문 예약은 필수예요.


2. 보험사고이력 확인 없이 계약하기

https://www.chutcha.net/images/ca_tips/20160803/honeytip_3.jpg

보험사고이력은 차의 여러 히스토리를 보여주는 정보라고 보시면 돼요. 이 보험사고이력 확인 없이 계약을 먼저 진행하고, 추후 그 이력을 확인하면서 알게 되는 찜찜한 내역들 때문에, 분쟁이나 계약 취소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어요. 

대부분의 딜러들은 먼저 공유를 해주지만, 보여주지 않고 넘어가는 딜러도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계약 전에 먼저 보험사고이력을 보여달라고 하시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해요.

보험사고이력은 보험개발원의 카히스토리를 통해 쉽게 조회가 가능하고, 첫차 앱에서는 이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요.


3. 성능기록부 원본 보지 않기

https://www.chutcha.net/images/ca_tips/20160803/honeytip_4.jpg

자동차 성능기록부는 중고차 구매 시 가장 중요한 서류로 차량의 상태와 성능을 검사하고 기록한 증거라고 보시면 돼요.

온라인에서 성능기록부를 봤으니 현장에서 원본을 확인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내용이 누락되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성능기록부 원본을 교부받아 꼼꼼히 검토하는 것이 필요해요.

 

4. 성능기록부 버리기

https://www.chutcha.net/images/ca_tips/20160803/honeytip_5.jpg

이렇게 중요한 성능기록부를 보관하지 않고 버리는 분들이 있다면 NO!

성능기록부는 중고차 A/S의 근거가 되는 서류이기 때문에, 차량을 구입한 이후에도 성능기록부는 꼭 보관하셔야 해요. 이게 없다면 A/S를 요청하기가 어렵거든요.

몇 년 전부터 시행된 '자동차 성능.상태 점검 책임보험'에 따라 성능기록부의 점검 결과와 실제 차량의 상태가 다를 경우, 딜러가 아닌 대형 보험사를 통해, 편리하고 부담 없이 A/S를 받을 수 있어요.


5. 옵션 작동 테스트 안 하기

https://www.chutcha.net/images/ca_tips/20160803/honeytip_6.jpg

자동차를 확인할 때 외부 상태와 성능 체크까지 하면서, 장착 옵션은 점검하지 않는 분들이 있어요.​

겉으로는 멀쩡해 보여서 확인 없이 그냥 넘어갔던 블랙박스나 내비게이션 등이 차량 인수 후에 작동해 보니 먹통인 경우가 있을 수 있어요.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등의 옵션은 소모품으로 인정되어, 중고차 A/S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요. 그래서 구매 후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아도 해결 과정이 쉽지 않아요.

이럴 경우를 대비해 계약 전에 옵션의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문제가 있을 시 딜러와 이야기를 하는 것이 분쟁의 소지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에요.


6. 수수료 안 물어보고 영수증도 안 챙기기

https://www.chutcha.net/images/ca_tips/20160803/honeytip_7.jpg

중고차 구매 마무리 과정에서 수수료 문의와 영수증 확인을 쿨하게 패스하는 분들, 그건 쿨한 게 절대 아니에요.

차 값이나 세금 외에도 각종 관리비나 수수료가 붙는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이 부분은 딜러마다 금액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계약 전에 물어보셔야 해요. 생각보다 금액이 클 수도 있고, 흥정할 기회도 놓치게 되니깐요.

또한 서류 대행을 맡긴 후 비용이 제대로 쓰였는지 딜러에게 영수증을 받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것 또한 패스했다가는 혹시 모를 잔액을 못 받을 수도 있어요. 현금 영수증도 마찬가지예요.

만약 딜러가 영수증을 깜빡했다면, 직접 해당 구청 자동차 민원과에서 재발급받을 수도 있어요.


이 6가지만 잘 챙겨도 안전거래 끝!

여기까지 중고차를 살 때 절대 잊지 말아야 할 6가지를 말씀드렸어요. 읽어보고 나니 크게 어렵지 않죠?
더 정확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첫차 구매 가이드를 확인해보세요.

 

* 이미지 출처: 네이버 자동차

ⓒ 첫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comment_total_cnt}}

    {{cList.user_name}} 고정댓글

    {{cList.reg_date_str}} ·

실전꿀팁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