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구매] 중고차 사는데 차 값만 있으면 되는 거 아니야?

이제 막 돈을 벌기 시작한 사회 초년생 박첫차 씨, 드디어 염원하던 차를 사기로 마음먹었어요. 아직은 월급이 많지 않기에 중고차를 사기로 결정하고 여기저기서 매물을 찾아보는데요.

https://www.chutcha.net/images/ca_tips/20170630/honeytip_cost_01.jpg

1,250만 원이라는 나쁘지 않은 가격에 상태도 좋아 보여, 당장 차를 사기 위해 딜러에게 전화를 걸었는데요. 아니, 1,250만원으로 비용이 끝이 아니라고요?

중고차를 구입할 때 많은 사람들이 차 가격만 생각하기 쉽지만, 중고차도 신차 구입과 마찬가지로 각종 세금을 내야 하며, 거기에 신차에는 포함되지 않는 소소한 추가 금액도 발생해요.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알아두면 쓸데 있는 상식! 중고차 구매에 드는 총 비용 꼭 확인해보세요.


서류만 보면 각이 나온다

https://www.chutcha.net/images/ca_tips/20170630/honeytip_cost_02.jpg

"여기 여기에 서명해주시면 돼요~" 라는 말에 서명만 쓱쓱 하고 소홀해지기 쉬운 매매계약서. 이 서류를 자세히 보면 중고차 구매에 대한 모든 정보들이 담겨있어요. 중고차를 구매할 때 발생하는 여러 가지 금액들에 대해 이 서류 한 장으로 빠르게 이해할 수 있죠.


1. 차량 가격

https://www.chutcha.net/images/ca_tips/20170630/honeytip_cost_03.jpg

우선 중고차 판매 사이트나 딜러에게서 전달받게 되는 '차량 가격'은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어요.

 

① 계약금

마음에 드는 중고차를 발견했을 때 다른 사람에게 팔지 말라고 걸어 놓는 돈이에요. 계약금을 지불한다면 다른 구매자가 나타나더라도 팔 수 없죠. 때문에 이후 변심이나 개인 사정으로 인해 차량을 구입하지 않게 되더라도 계약금을 돌려받기는 어려워요.
 

② 중도금

적게는 수백 만원에서 수천 만원까지. 차량을 구매하기로 마음먹었더라도 이 큰 금액을 한꺼번에 지급하기는 힘이 들 수 있어요. 이때 금액을 나눠서 지급하는 것을 중도금이라고 해요.
 

③ 잔금

미리 고지된 차량 가격 중 계약금과 중도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으로 잔금을 모두 치르면 그때부터는 완전히 내 차!


2. 차량 등록비

https://www.chutcha.net/images/ca_tips/20170630/honeytip_cost_04.jpg

신차든, 중고차든 차를 사면 내야 하는 세금이 있어요. 취득세부터 번호판 교체비까지 모든 비용을 합친 등록비의 세부 사항은 아래와 같아요.

 

① 취득세

차를 등록하고, 그 권리를 얻는 과정에서 생기는 세금이에요. 2022년 말 기준 승용 7%, 경차 4%, 영업용 4%, 이륜차 2% 등 차량의 종류에 따라 표준 세율이 다르니 꼭 미리 확인해 보세요.
 

② 공채 매입비

세수 증대의 목적으로 나라에서 발행하는 채권인데, 중고차 이전 시 의무적으로 구입하도록 되어 있어요. 많은 분들이 초기 비용을 아끼기 위해, 매입 즉시 은행에 되팔아 일부 손해를 보고 부담을 줄이는 공채 할인을 이용해요.
 

③ 증지대

지방자치단체에 등록하기 위해 납부하는 수수료예요.
 

④ 인지대

국가에 등록하기 위해 납부하는 인지수수료예요.
 

⑤ 번호판 교체비(선택사항)

번호판 교체 금액은 지역에 따라 달라서 몇 천원에서 몇 만원까지 다를 수 있어요.


3. 수수료

https://www.chutcha.net/images/ca_tips/20170630/honeytip_cost_05.jpg

신차 구입과 달리 중고차를 구입할 때에는 수수료가 발생되고 있어요. 수수료는 중고차 구매 시 딜러와 상사에게 지급하는 비용으로, 딜러와 상사에 따라 유동적이기 때문에 계약 전에 꼭 미리 확인해야 해요.

 

① 관리 비용(매도비)

매매용 자동차의 보관, 관리 및 등록신청 대행 수수료 비용이예요. 차량의 보관 및 관리 비용을 왜 소비자에게 청구하는 것인지 쉽게 이해하기 어렵지만, 자동차 관리법에 따른 비용이라 지급해야 해요.
 

② 매매 알선수수료

딜러들이 차량 구입을 중개해 주고 받는 수수료로 부동산 중개 수수료와 비슷하다고 이해하면 돼요. 보통 30만원 내외의 수수료가 발생되고 있으나, ​딜러마다 차이가 있어 반드시 정확한 수수료는 구매 전 딜러에게 확인해 보셔야 해요.

 

③ 성능점검 보험료

중고차 성능 상태 점검에 대한 보험, 즉 중고차 구입 후 발생되는 하자 AS 건에 대해 보험을 드는 비용이에요. 2019년 새로 책정된 법안으로, 딜러가 아닌 보험사가 중고차의 AS를 처리하도록 한 것이에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일부 비용을 내지만, 보험사를 통해 마음 편히 AS 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 차량 조건에 따라 보험료 산정 차이가 있어요.

참고로 매매 알선수수료와 관리 비용 모두 자동차 관리법 제122조에 근거하여 발생되고 있다고 해요. (법이 그렇다고 하니 화내지 말아요...)

 

알아두기!

https://www.chutcha.net/images/ca_tips/20170630/honeytip_cost_06.jpg

계약서는 혹시 모를 문제에 대비해, 차량 구입 후에도 잘 보관해 두어야 해요. 또한 딜러가 구두로 약속을 한 경우에는 계약서 하단 특약사항에 해당 약속 내용을 작성해두면 이후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점 명심해 두세요.

 

https://www.chutcha.net/images/ca_tips/20170630/honeytip_cost_07.jpg

저렴해서 부담이 덜하고, 출시를 기다릴 필요가 없어서 보다 빠르게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중고차 거래. 하지만 예산 준비를 철저히 하지 않고, 차 값만 준비한 채로 딜러를 만났다가는 자칫 불쾌한 경험을 할 수도 있어요. 오늘 알려드린 내용은 꼭 저장해두셨다가 중고차 사기 전에 다시 한번 필독해주세요!​

 

* 이미지 출처: flikr, 현대자동차, 동부화재 내차사랑 블로그

ⓒ 첫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comment_total_cnt}}

    {{cList.user_name}} 고정댓글

    {{cList.reg_date_str}} ·

실전꿀팁 인기글